-
반응형
인프라 엔지니어의 교과서 -
사노 유타카 지음, 김성재 옮김/길벗IT 인프라에 대해서 부족함을 느끼고 책을 구매한 첫 번째 책이다. IT 인프라는 웹 서버, 데이터베이스 서버, 네트워크, 하드웨어 운영, 성능 관리등 주제도 다양하고 각각 항목에서 대해서 책 한권으로 이야기될 만큼 깊이 있는 지식이 필요로 한다. 그리고 사용되는 용어들도 많기 때문에 인프라에 대한 경험이 없으면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내용을 알기도 어렵다.이 책은 무엇보다도 IT 인프라 운영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보다는 초보자들이 IT 인프라에 다가가기 쉽도록 넓고 다양한 주제들을 다룬다. 실제로 >목차를 보면 서버, 네트워크, 운영체제, 스토리지, 인프라 운영, 데이터 센터, 솔루션과 보안, 인프라 운영,.. 등 다양한 범위의 이야기를 풀어나간다라는 것을 알 수 있다. scale out, scale up과 같이 주로 사용하는 용어들에 대해서 그림을 포함한 설명들이 되어 있어 초보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메모리와 디스크의 종류와 설명은 자세히 되어 있었는데 메모리 처리속도에 대한 계산이나 IDE, SCSI 타입의 디스크등 다른 책에서 접하기 힘든 정보들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마음에 들었다. 또한 raid에 대해서 성능의 장단점을 간단하지만 명료하게 설명하고, 랙에서 스위치를 어디에 배치하면 좋은지등의 깨알 팁까지 만나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런걸 다 보여줘야할 필요성 있나 싶은 것도 있는데, 인텔 CPU 정보를 표로 4-5페이지나 할당하거나 서버들의 모든 라이센스 가격들을 나열하는 등의 그냥 스쳐 지나갈만한 내용 구성들도 있다.
필자처럼 관련 일을 하고 있지만 인프라에 대해 직접적인 경험이 없는 사람이나, 인프라 일을 시작하는 초보 엔지니어에게 한 번쯤은 읽어보면 충분한 팁이 될만한 책이다. 당부할>만한 내용으로는 이 책을 읽었다고 해서 바로 웹 서버나 메일 서버를 구축 할 수 없다는 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