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linux 디렉토리 구조
    2011. 6. 29. comments

    linux 디렉토리 구조를 파악을 해두시면, 프로그램을 만들 때 linux 구조에 맞게 디렉토리를 사용함으로써 linux 프로그램스럽게(?!) 만드실 수 있다.
    또한 약속된 위치에 대부분 찾으려는 파일들(설정파일 or 라이브러리 파일)이 있기 때문에 디렉토리 구조를 알고 있으면 시스템을 운용하는데 도움이 된다.

    세부적인 내용까지 하면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간단한 역할정도만 확인하도록 하고, 추후 자세한 내용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자.

    /
    루트 디렉토리로써,  시스템이 시작되는 첫번째 위치(제일 상단)이다.
    모든 파일과 디렉토리는 루트 디렉토리에 포함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home/
     사용자 계정 디렉토리다. 사용자를 등록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home/계정명" 으로 사용자 계정 디렉토리가 생성되고 운영한다.
     윈도우에서는 내문서, 다운로드 폴더가 있는 개인폴더에 해당된다.



    /root/
    root 계정의 홈 디렉토리
    이다. 또한 root 계정이란 linux에서 시스템 운영을 할 수 있는 슈퍼유저이다.



    /boot/
    부팅에 필요한 부트로더 파일과 커널 이미지(vmlinuz)가 들어 있다. 커널 이미지는 커널 컴파일을 통하여 생성된다.




    /bin/
    ls, cat, cp, rm, date, more, ip, bash,... 등의  일반 유저들을 위한 명령어들이 들어 있다.





    /sbin/
    reboot, halt, fsck, fdisk ,... 등의 슈퍼 유저를 위한 명령어들이 들어 있다. 슈퍼 유저를 위한 명령어들이기 때문에 일반 유저들은 제한적으로만 실행할 수 있다.




    /mnt/
    마운트가 필요할 때 사용하기 디렉토리이다. 시스템에서 마운트를 이 위치에 통일성 있게 하라는 의미만 있을 뿐, 꼭 해당 디렉토리만 마운트 할수 있는건 아닙니다.



    /proc/
    proc 파일시스템은 커널이 메모리 상에 만들어 놓은 것으로 디스크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각 프로세스는 자신만의 디렉토리를  /proc 아래에 갖고 있게 되는데, 자신의 프로세스 식별 번호(process identification number)가 그 디렉토리의 이름이 된다.




    /dev/
    /dev 디렉토리는 모든 하드웨어 장치에 대한 장치 파일들을 가지고 있다.




    /tmp
    임시 파일 디렉토리이다. linux에서 프로그램들은 임시 파일을 만들 때 일반적으로 해당 디렉토리에 임시 파일들을 만듭다. linux 계열에 따라 다르겠지만 부팅을 할 때 /tmp 디렉토리안의 모든 파일이 삭제 되는 경우가 많다.




    /lib/
     시스템을 위한  공유 라이브러리 파일들과 커널모듈(/lib/modules)이 있다. 




    /var/
    시스템 작동 중에 변경되는 파일들이 담겨 있다.




    /usr/
    모든 프로그램들이 설치되는 디렉토리이다. 보통 /usr 디렉토리에는 배포판에서 제공하는 파일들이 들어 있으며, 그 밖에 따로 설치되는 프로그램들과 내부적 용도의 프로그램들은 /usr/local에 들어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etc
    시스템 환경 설정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이다. 또한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해당 프로그램 이름으로 설정 파일이 /etc/ 디렉토리에 위치하게 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