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Linux 개발환경 - vim scripts
    2011. 7. 3. comments

    vim에서는 추가 확장 기능이 제공된다. 확장기능을 sciprt로 작성하여 시스템 혹은 계정에 추가하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doxygen 주석 방법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크립트 또는 작성된 코드의 함수 리스트를 하나의 화면에서 편하게 보여주는 기능, C언어 코드 개발이 아닌 python이나 javascript등 타 언어를 위한 스크립트등 개발 편의성을 위한 약 3000여개의 스크립트들이 존재하고 있다.


    해당 사이트는 다음의 url로 접근할수 있다.
    http://www.vim.org/scripts/index.php


    해당 사이트에서 링크를 통해서 다운로드를 쉽게 받을 수 있는데, 보통 .vim 포맷을 가지고 있다.
    script니까 해당 파일을 텍스트에디터로 열면 스크립트의 내용들을 확인 가능하다.

    ※ 관심있으신분들은  자신만의 스크립트를 만들어 공유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D


    제일 먼저 설치법을 보면, 시스템 자체에 설치하여 모든 계정이 사용할수 있게 하는 방법과 계정에만 설치하여 해당 계정만 사용하게 하는 방법이 있다.

     가장 안정적이고 훌륭한 방법은 일단 계정에 설치&사용해보고  괜찮으면 시스템에 설치하여 개발을 하는 모든 사용자들이 사용할수 있게 하는 방향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1. 시스템 설치 

      일반적으로 vim의 plugin에 .vim을 복사해서 넣는다.

    sudo mv download_path/plugin/*.vim /usr/share/vim/vim72/plugin/
    ※ 타켓 디렉토리에서 vim72 부분은 버전이 포함된것이기 때문에 시스템에 따라서 버전표기명은 다를수 있다.


    2. 계정 설치

    ~/.vim/plugin 디렉토리를 만들어 그 안에 .vim 파일을 복사 한다.
     plugin마다 설치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설치 파일을 읽어보시기 바란다.
    mkdir -p ~/.vim/


    ※ plugin을 사용하기 위해 ~/.vimrc에 filetype plugin on 을 추가해야 한다.




    다음은 추천 스크립트이다. 검색을 통해서(검색메뉴가 있습니다) 인기순으로 정렬한 결과이다.
    인기순으로 본 이유는 사람들이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하고 검증된 스크립트들이다.



    개발된 메서드 리스트와 멤버 변수를 보여주는 taglist.vim  wiki작성법에 유용한 vimwiki, 
    예약어를 완성해주는 snipMate, C와 C++ IDE c.vim 등 유명한 스크립들이 보인다.

    이처럼 vim scripts를 설치함으로써 개발속도 향상을 늘리시는건 어떠한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